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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상담전문가 ■

1. 개요(주무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등록번호 2011-0432)

 고객상담의 기본원리와 대응방법의 지식과 능력, 면대면 및 통신 등의 방식으로 각각의 고객의 심리를 파악하여 정확하고 명확하게 정보를 전달하여 고객의 선택을 이루어내는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인

2. 검정 기준

 고객상담의 기본원리와 대응방법의 지식과 능력, 면대면 및 통신 등의 방식으로 각각의 고객의 심리를 파악하여 정확하고 명확하게 정보를 전달하여 고객의 선택을 이루어내는 능력 유무

3. 자격 특이사항

 고객상담전문가는 고객 상대의 업무 내용에 따라 상담능력을 배양하고 고객의 심리를 파악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의 만전을 기하고 기업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직무입니다.

4. 자격 직무내용과 활용도

직무내용

수준

자격활용도

 -상담을 통한 판촉, 기업의 시장조사, 홍보
 -상담 대상을 선정하고 스크립터를 작성
 -상담을 통해 여러 가지 상품이나 서비스
   내용, 판매회사의 조건 등의 정보 제공
 -상담을 통해 판매권유, 판촉물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 특정지역의 방문
 -고객 상담 업무와 고객의 제품상담을
   응하는 일, 클레임 접수 등의 업무

전문
대학

 -내부고객 상담 및 교육
 -기업체 면접 등 취업시 활용
 -외부고객 상담 및 고충처리
 -불만고객 상담 및 응대처리
 -대 고객 관리 업무 활용



5. 시험과목(총 3과목)

고객상담론

고객상담의 기본적 이론과 방법론의 이해와 상담의 자세의 숙지 등을 평가

40 문제

40점 미만
과락

5항
객관식

고객응대매너

고객응대를 위한 매너와 비즈니스 사고를 충분히 이해하고 실행할 의지를 평가

40 문제

40점 미만
과락

인간관계론

고객응대를 위한 상대를 존중하고 고객이기 이전에 존엄한 인간임을 상기하고 고객 상담 임함의 기본적 자세와 양식을 평가

40 문제

40점 미만
과락



6.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등급

검정방법

검정시행 형태

합격기준

등급
없음

필기시험(객관식)
5문항 선택형

 -3과목으로 평가(총120문제)
 -각 과목별 40문제 출제

 -각 과목별 40점 이상자 중에서
 -과락 적용(40점 미만)
 -평균 60점 이상자로 합격
 -70점 이상과목 1회에한하여 면제


7. 소비자 알림 사항

  ① 상기 “고객상담전문가”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등록한 민간자격으로,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닙니다.
  ②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대한 상세내용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www.pqi.or.kr)의
      ‘민간자격 소개’ 란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7. 응시료(검정 비용) 및 환불

 - 응시료 : 60,000원
 - 응시신청 기간 내 100% 전액 환급
 - 응시신청 기간이 지난 후 해당시험시작 5일전 응시료의 50% 환급
 - 시험시작 4일전부터: 응시료의 0%(환급불가)
 - 기타 비용 : 본 협회는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별도 비용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