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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지니스매너 ■

1. 개요(주무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등록번호 2011-0433)

 조직구성원으로서 사회와 직장에서 지켜야 할 기본예절과 매너를 갖고 업무수행의 전반적 지식을 습득하고, 비지니스맨으로서의 능력을 제고하며, 바람직한 직장인이 되어 조직내 능력과 매너를 겸비하여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비지니스 맨이 되고자 하는 직무

2. 검정 기준

 조직구성원으로서 사회와 직장에서 지켜야 할 기본예절과 매너를 갖고 업무수행의 지식의 능력과 바람직한 직장인이 되어 조직내 능력과 매너를 겸비하여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능력과 지식의 유무, 본 자격의 등급은 채점 결과에 의해 나누며, 1급은 91∼100점, 2급은 90∼76점, 3급은 75∼60점으로 함.

3. 2009년 부터 비지니스매너 자격 제도 시행

 (사)한국직능정보관리협회는 2009년 10월 국내 최초 직장인의 매너에 대한 필요 내용을 기준화 하고 직장인으로서 반드시 갖추어야할 기본적 매너와 소양을 겸비하여 직장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산업역군을 양성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4. 자격 직무내용과 활용도

직무내용

수준

자격활용도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회의진행과 발표 업무
 -기업내 M.O.T 분석 및 생활의 접점 분석 업무
 -업무와 관련한 매너 교육
 -문서의 작성 및 보관 업무

전문
대학

 -기업체현장에서 비즈니스매너 전도
 -기업체 면접 등 취업시 활용
 -사내 친절 강사
 -대 고객 관리 업무 활용



5. 시험과목(총 4분야)

기본매너, 직장매너와 업무

직장내에서 지켜야할 매너를 상사와 동료, 하급자 간에 매너 상황을 인식하고 자신의 행동을 통제 가능여부를 평가

20 문제

과락없음

5항
객관식

인간관계, 전화등 고객응대

직장에서 방문고객 또는 전화고객과 거래처 고객에 대한 매너와 상담의 내용을 명확히 전달하고 자사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고객의 컴플레인이나 크레임을 해결할 능력 유무 평가

20 문제

과락없음

문서규칙 및 식사매너

직장인으로서 문서의 일반적 규칙과 작성 그리고 보관 등 보고의 매너와 고객 또는 거래처 및 동료와 상사 등의 회식 문화와 식사 매너의 평가

20 문제

과락없음

경조사, 글로벌, 공중매너

공중이 사용하는 공간에서 지켜야할 매너의 숙지와 행동 규칙을 이해하여 자신을 통제 가능여부, 그리고 글로벌 문화의 역량을 평가

20 문제

과락없음



6.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검정방법

등급

검정시행 형태

합격기준

필기시험
(객관식)
5문항 선택형

1급

 -4개분야 총 80문제 출제

 -체점 결과 91~100점

2급

 -4개분야 총 80문제 출제

 -체점 결과 76~90점

3급

 -4개분야 총 80문제 출제

 -체점 결과 60~75점
 -60점 미만 탈락


7. 소비자 알림 사항

  ① 상기 “비지니스매너”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등록한 민간자격으로,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닙니다.
  ②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대한 상세내용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www.pqi.or.kr)의
      ‘민간자격 소개’ 란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8. 응시료(검정 비용) 및 환불

 - 응시료 : 60,000원
 - 응시신청 기간 내 100% 전액 환급
 - 응시신청 기간이 지난 후 해당시험시작 5일전 응시료의 50% 환급
 - 시험시작 4일전부터: 응시료의 0%(환급불가)
 - 기타 비용 : 본 협회는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별도 비용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