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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강사 ■

1. 개요(주무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등록번호 2011-0435)

 고객만족을 위한 기업의 대 고객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직원 들의 서비스 및 대 고객 관련 응대 방법과 조직간 화합, 협조를 위한 내부교육과 기획 및 대안을 제시하는 직무를 담당하는 전문인

2. 검정 기준

 서비스직의 매니저로서 교육, 기획, 경영, 관리, 감독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스킬 및 능력의 유무

3. 2002년 부터 서비스강사 관련 자격 제도 시행

 (사)한국직능정보관리협회는 2002년 1월 을지보건대학(현 서울보건대학교) 병원경영재단과 협약을 체결하고 보건의료 관련 강사를 양성하기 시작하였으며, 의료서비스매니즈먼트, 의료서비스강사, 서비스강사 등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4. 자격 직무내용과 활용도

직무내용

수준

자격활용도

 -직장인에게 대 고객 친절 및 예절 교육
 -물적 인적 서비스 관련 컨설턴트
 -서비스 태도, 기술과 이미지메이킹을 통한
   자기 혁신 대안 제시
 -고객응대법과 불만고객 응대 방안, 서비스
   마인드 정립 교육
 -서비스만족기획, 내·외부고객 만족도 개선
   대안 제시
 -커뮤니케이션 등을 통한 마인드와 조직간
   화합 대안 제시

4년제
대학교

 -의료기관 내 의료서비스강의 및 기획,
   모니터링
 -기업 내 고객만족 서비스 관련 강의
   및 기획, 모니터링
 -프리랜서 산업체 서비스매너 강의
 -매너 컨설턴트 업무
 -대학 등에서 취업과 면접에 관련된
   이미지 개선 강의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훈련 등의
   비지니스매너 강의
 -병원코디네이터 양성과정 강의



5. 시험과목(총 5과목)

1차
필기
객관식

서비스개론

서비스의 정의와 서비스가 산업시대에 미치는 여향과 발전 방향과 적응방법을 평가

25 문제

50점 미만
과락

5항
객관식

서비스품질경영

서비스의 품질과 시스템경영의 개념과 각 산업에 있어 적응방법 및 과정을 평가

25 문제

50점 미만
과락

서비스마케팅

무형의 서비스를 마케팅에 적용하는 것으로 서비스시장의 특수성과 적용한계를 이해하고 현실적인 응용력과 대안을 평가

25 문제

50점 미만
과락

서비스실무와교육

무형의 서비스를 인적실무와 물적 실무로 구분하고 그 실무를 직원에게 또는 대상자에 적절하고 능동적인 행동을 이끌어 내기위한 교육방법과 응용력과 대안을 평가

25 문제

50점 미만
과락

2차
실무
시강

서비스실무 시강

강사로서 자세와 전달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전달 방법의 도입과 주제를 명확히 알고 주어진 시간에 정해진 주제를 소화하는지를 평가

서비스실무시강, 11개 항목 중 2개분야 또는 1개분야와 자유주제 선택 1개분야

50점 미만
과락



6.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등급

검정방법

검정시행 형태

합격기준

등급
없음

1차 필기시험
(객관식)
5문항 선택형

 -4과목으로 평가(총100문제)
 -각 과목별 25문제 출제

 -각 과목별 50점 이상자 중에서
 -과락 적용(50점 미만)
 -평균 70점 이상자로 합격
 -80점 이상과목 1회에한하여 면제

2차 실무
시강

 -2개 분야 20분씩 시강
 -주제는 11개분야 중 1개 필수
 -자유주제 1개분야 선택 가능

 -각 과목별 50점 이상자 중에서
 -과락 적용(50점 미만)
 -평균 70점 이상자로 합격


7. 소비자 알림 사항

  ① 상기 “서비스강사”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등록한 민간자격으로,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닙니다.
  ②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대한 상세내용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www.pqi.or.kr)의
      ‘민간자격 소개’ 란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8. 응시료(검정 비용) 및 환불

 - 응시료 : 1차 필기 60,000원, 2차 실무 150,000원
 - 응시신청 기간 내 100% 전액 환급
 - 응시신청 기간이 지난 후 해당시험시작 5일전 응시료의 50% 환급
 - 시험시작 4일전부터: 응시료의 0%(환급불가)
 - 기타 비용 : 본 협회는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별도 비용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