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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과서비스코디네이터 ■

1. 개요(주무부처 : 보건복지부, 등록번호 2014-4196)

 치과의료기관의 서비스 및 마케팅에 대한 관련지식과 실무를 적용하여 고객의 만족과 병원 경쟁력 제고를 위한 능력과 의료시장에서 환자와 보호자에 대한 응대와 서비스 개선 및 교육, 내부조직원과의 조정 직무를 담당하는 전문인

2. 검정 기준

 치과의료기관의 서비스 및 마케팅에 대한 관련지식과 실무를 적용하여 고객의 만족과 치과병원 경쟁력 제고를 위한 능력과 의료시장에서 환자와 보호자에 대한 응대와 서비스 개선 및 교육, 내부조직원과의 조정 등의 능력 유무

3. 자격 직무내용과 활용도

직무내용

수준

자격활용도

 -치과병원 고객의 예약 및 대기시간 관리업무
 -치과병원 고객서비스 및 불만고객 응대 업무
 -치과병원 조직관리 및 직원 서비스 교육 업무
 -치과병원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 업무
 -치과병원 시설 및 환경 관리업무

전문
대학

 -치과의료기관의 상담실
 -치과의료기관의 인사관리팀
 -치과의료기관 직원 교육팀
 -서비스 모니터링 담당 부서
 -치과의료기관 마케팅 기획부서
 -치과의료기관 고객서비스 담당 부서
 -치과서비스 교육관련 업체
 -치과서비스 컨설팅 업체



4. 시험과목(총 3과목)

의료서비스실제

의료서비스라는 기본적 개념 이해와 의료기관 조직의 특수성의 이해로 경영적 전략을 세우고 의료개방화에 대한 대안과 인식을 통해 병원코디네이터의 직무성과 연관을 평가

40 문제

40점 미만
과락

5항
객관식

의료서비스마케팅

무형의 서비스를 마케팅에 적용하는 것으로 의료시장의 특수성과 법령상 규제가 적용하는 현실적으로 응용력과 대안을 평가

40 문제

40점 미만
과락

치과서비스코디실무

치과서비스코디네이터가 갖추어야할 기본적 소양과 실천적 과제를 평가

40 문제

40점 미만
과락



5.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등급

검정방법

검정시행 형태

합격기준

등급
없음

필기시험(객관식)
5문항 선택형

 -3과목으로 평가(총120문제)
 -각 과목별 40문제 출제

 -각 과목별 40점 이상자 중에서
 -과락 적용(40점 미만)
 -평균 60점 이상자로 합격
 -70점 이상과목 1회에한하여 면제


6. 소비자 알림 사항

  ① 상기 “치과서비스코디네이터”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등록한 민간자격으로,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닙니다.
  ②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대한 상세내용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www.pqi.or.kr)의
      ‘민간자격 소개’ 란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7. 응시료(검정 비용) 및 환불

 - 응시료 : 60,000원
 - 응시신청 기간 내 100% 전액 환급
 - 응시신청 기간이 지난 후 해당시험시작 5일전 응시료의 50% 환급
 - 시험시작 4일전부터: 응시료의 0%(환급불가)
 - 기타 비용 : 본 협회는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별도 비용은 없습니다.